가상현실은 가상공간에 가상의 콘텐츠를 구현하여 2d또는 3d로 이루어진 가상의 공간을 말하는것이다. 반면 증강현실은 실제의 세상에 가상의 디지털콘텐츠를 접목한것으로 흔히 스크린골프같은것을 예로 들수가 있다. 가상현실 자체는 짜여진 그대로 움직일 뿐이지만 증강현실에서는 그 가상현실 객체를 실세계의 움직임을 통해서 만들어 줄 수 있다
2.http://www.youtube.com/watch?v=umbTreYhidM
위는 일본에서 만든 vr을 이용한 증강현실입니다. 카메라와 센서를 부착시켜 실제로는 가상의 자동차가 보이질 않지만, 모니터화면에서 구현되는 모습은 각각의 감각을 센서로 받아 가상의 자동차가 충격에 튕겨져나가고 장애물에 부딪히는 그런 모습을 증강현실로 나타내었습니다.
3.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달로인해 이제 현실과 가상의 구분은 점점 어려워지고 실제로도 현실에서도 가상을 이용한 곳(스크린골프,스크린경마,맥스라이더(롤러코스터)같은 가게)들도 많습니다. 또한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같은 SNS기반의 게임과 트위터같은 단문블로그가 인기인상황에서, 이를 이용한 물건거래라던지 물품거래등을 할수있는 기반이 이미 마련되어있는 하나의 시장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실과 가상의 일체화는 어쩔수없이 받아들어야 하는 흐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뉴미디어아트적인 면에서도 가상과 현실을 결합한 증강현실아트는 서로 유기적인 Interaction을 할수있다는 점에서 뉴미디어아트에서도 빼놓을수없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이듭니다. 다만 이런것에대한 부작용 (여러가지 폭력적인 문제, 정신적인문제)등은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일것이라 생각합니다.
1. VR과 AR은 무엇인가? VR(가상현실) : 3차원의 공간성, 실시간의 상호작용성, 자기 투사성의 세 요소를 수반한다.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시각과 청각을 이용하지만, 촉각, 힘의 감각, 전정 감각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한다. '컴퓨터 기술을 통해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과 유사한 또다른 현실을 창조하는 활동' AR(증강현실) : 가상현실의 한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Semaphore Art Installation Coca Gallery (virtual content) 3D미술관으로 보이는 이곳은 토러스 모양의 물체가 화면에 날아다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 실제로 물체가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또한 가상현실에서 증강현실을 이용한 한예로 보입니다. 마커가 장착된 물체를 공중에 전시하여, 카메라를 통하여 그 마커를 인식하고, 공중에 있는 모니터와 비슷한 장치를 통하여 토러스가 공중에서 날아다니도록 표현하였습니다. 여기서 모니터라고 할수 있는 출력장치가 투명하게 되어있어 현실감을 더 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gOmnvc0DSt4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아무리 과학 기술이 발달하여도 가상 현실은 가상현실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과학을 넘어 예술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실제를 표현하려고 하지만, 그것을 결코 현실을 나타내지 못할것입니다. 현실에서 느낄수 있는 그 감각과 느낌을 표현하는데는 힘들것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보안하고 수정하는것이 앞으로 가상현실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AR: 가상세계가 진짜 세계를 만나 새로운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기술의 하나. 이것을 Augmented Reality(증강현실)이라고 부름. (Mixed Reality(혼합현실)등의 방법과는 구분 됨. MR은 가상안에서 현실이 결합된것을 칭하고 AR은 현실안에 가상이 결합된 것임 쉽게 말해 "웹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상현실과 실제 현실을 더한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음."
-VR: VR(Virtual Reality)은 가상공간 안에서 실제 현실처럼 모사된 세계를 표현하는 기술을 말함. Cyber로 흔히 널리쓰이는 가상현실의 구현 방법중 하나.
출처:http://doculine.co.kr/23
2.미디어아트에서의 AR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DYVSYC-QWdY$ -가정용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3의 소프트 웨어 중 하나로 AR기술을 응용한 게임 미디어아트의 인터랙셔적인 요소를 AR로 구현한 것으로 가상의 공간에 애완동물을 생성하고 웹캠을 이용한 현실세계의 반응을 사호작용/연동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는 듯 하다 현실세계에서는 존재 할수 없을 정도의 귀엽고 깜찍한 케릭터가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 한다니. 미디어아트와 상업 프로그램과의 합작으로 육성시뮬레이션 게임의 초 현대판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http://ge.ecomagination.com/smartgrid/#/landing_page -GE의 환경캠페인 사이트인 에코메지네이션 캠페인 사이트 웹캠과 마이크등을 이용할 경우 인터렉션이 가능다고 하는데, 특히 친환경 전력생산의 효율을 AR적인 요소(마이크에 입김을 불어넣으면 프로펠러가 돌아간다!)를 통해 설명함으로써 사람들은 더 강한 인상을 갖을수 있게 된다.
3 가상현실에 대해 상상만으로 존재하던 가상현실들이 어디까지 현실에서 구현이 가능할지는, 아티스트들은 물론, 기술자들도 쉽게 단정지을 수 없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상용/일반화 되고 있는 AR 작품 혹은 상품들은 그 체험자에게 있어 새로운 체험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어쩌면 공상으로만 존재하던 그런 가상현실이 우리 시대에 현실이 되어 나타날 가능성도 무시할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그 기술력이 우리의 '삶' 현실의 삶에서의 도피처가 되고 자아를 분열 시키게 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재고해 봐야 할 것이다. 아니 어쩌면 그 가상현실을 통해 새로히 정의될 사이버 자아의 타당성이나 존재의 가치 부여에 대한 고민 역시 동반해야 할 것이다.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연결해주는 즉, 믹싱해주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 . 사람, 가상공간, Context와 Contents 사이를 Seamless하게 통합해 줌 .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음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기술 .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함 . 게임, Second Life 등의 엔터테인먼트에 많이 적용하는 추세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newroa.egloos.com/4608446 작품을 화면을 통하여 VR로 볼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은 실제로 존제하지 않는 것이고 현실은 실제로 존재하고 만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 VR이란 Virtual Reality(가상현실)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자가 컨텐츠를 통해 디자인 된 공간을 가상체험 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각 전달 기술이다. 다른 렌더링 기술과는 다르게 interactive한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가 위치나 방위, 질감등 공간의 여러 요소들을 직접 제어함으로써 Internet 사용의 대중화에 대응하여 예술, 과학, 경제, 등 전반적인 사회에서 폭넓은 방면으로 응용할 수 있는 표현기술이다.
AR은 Augmented Reality로 증강현실이라고 불리운다. 실제 AR은 VR의 한 분야로 실제 현실 세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 환경 위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에 가상의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의 기반 위에 가상의 사물이 합성되어 실제 현실에서 보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준다.
2.
http://www.youtube.com/watch?v=LGwHQwgBzSI&feature=fvst 에스콰이어 미디어 아트라고 하기는 좀 다르지만.
위 동영상은 아이폰에서 실행되는 Nearest Tube라는 어플리케이션의 구현동영상입니다. 아이폰에 달린 카메라에서 받아들이는 현실 그대로의 사진에다가 인터넷(인터넷인지 아이폰에 내장된 정보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을 통해 얻은 정보를 사진과 결합하여 보여줍니다. 화살표를 통해 가야 할 길을 표시해준다거나 그때 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들, 예를 들면 맛있는 밥집이나 자신이 잘 모르는 곳에서의 안내등을 가르쳐주는 등의 기능도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어쩌면 나중에는 정말 지갑,카메라,지도 뭐 이런것들 없이 모바일폰 하나만 가지고 집 밖을 돌아다닐지도 모르겠습니다.
2004316112 김명석 1) VR [ Virtual Reality ] 사용자가 컴퓨터로 생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보고, 듣고, 느끼면서 데이터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가상의 공간에서 움직일 수 있다. AR [ Agumented Reality ] 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 현실.
2) http://aliceon.tistory.com/1046
balldropping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게임은 볼(ball)이 떨어지면서(drop) 소리로 표현되는 게임인데요. 자세히 이 게임을 설명하면, 게임 프로그램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매체(모바일 폰, 자신의 컴퓨터에 따라)에 다운 받아 실행하면 검정색으로 된 바탕화면 왼쪽 위에서 연속적으로 작은 볼(ball)들이 떨어집니다. 이때 마우스를 이용해 화면 여러 곳곳에 선을 그리면 볼이 그 선들과 만나면서 새로운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여러 개로 만들어진 선들 사이로 볼들이 여러 방향으로 튕겨 지면서 볼들이 점점 커지고 또 다른 새롭고 다양한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3) 가상과 현실사이의 구분은 희미해졌다. 가상의 컴퓨터 게임이 현실에 미치는 영향 또는 현실의 기술 또는 상황이 가상의 미니홈피에 미치는 영향등 이미 가상과 현실은 밀접하게 상호작용하고 있다. 전자는 폭력성으로 유명한 게임 GTA를 들수가 있고 후자는 요즘의 루저 사태이다. 그 개인의 홈피는 물론 홍익대 홈피마저도 큰 곤혹을 겪고 있다고 한다. 즉 가상과 현실은 이미 가상현실이라는 단어처럼 한몸으로 붙어버린 샴 쌍둥이 같은것이다.
1. VR과 AR은 무엇인가? VR(가상현실) : 3차원의 공간성, 실시간의 상호작용성, 자기 투사성의 세 요소를 수반한다.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시각과 청각을 이용하지만, 촉각, 힘의 감각, 전정 감각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한다. '컴퓨터 기술을 통해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과 유사한 또다른 현실을 창조하는 활동'을 말한다.
AR(증강현실) : 가상현실의 한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번에 개봉하는 3d영화인 '아바타'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나 기구들의 정보가 담겨져있는 카드를 카메라가 인식하게 되면 아바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카드의 정보를 읽고 모니터에 나타나는 화면에서는 마치 실제로 그 인물들이 등장하는 것 같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출처:http://www.youtube.com/watch?v=7JWk_JIE3Ow&feature=related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현실의 발전은 인간들에게 새로운 삶의 영역을 제시할 수있다고 봅니다.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것들을 가상으로나마 경험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욕구해소나 간접체험같은 활동에 이용가능 합니다. 일차원적인 욕구해소측면만이 아니라 예술이나 정신적 활동에서도 새로운 분야를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2003507128 정민규 1. Virtual Reality 즉 가상현실로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에서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초월하여 표현된 현실감. 가상 현실이라는 용어는 미국 VPL-리서치사와 미국 국립 항공 우주국(NASA)의 에이미스(Ames) 연구소가 ‘가상 환경 워크스테이션’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용어로, 데이터 글러브(가상적인 손)나 데이터 슈트 등을 상품화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컴퓨터 화면에 입체 형태의 컴퓨터 그래픽스(CG)로 표시된 3차원 물체를 데이터 글러브를 사용하여 현실에 가까운 감각으로 느낀다거나 들어 올리는 것이다. Artificial Reality 즉 인공현실감 컴퓨터가 만들어 내는 가상 세계로 사람이 끌려 들어가 마치 실제의 세계 속에 있는 듯한 느낌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가상 공간(virtual space), 가상 현실감(virtual reality)이라고도 한다. 또는 Augmented Reality 즉 증강 현실 실세계에 3차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 주는 것으로 현실에 기반을 두고 실세계 환경과 그래픽 형태의 가상 현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실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는 기술. 스포츠 중계 시 등장하는 선수가 소속된 국가의 국기나 선수의 정보를 보여 주거나 두부 장착형 디스플레이(HMD)로 사용자가 보는 실제 환경에 컴퓨터 그래픽스, 문자 등을 겹쳐 실시간으로 보여 주는 것 등이 증강 현실의 대표적인 예이다.
2.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 작가님의 디지털 병풍.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2594633 40인치 대형 스크린 8개로 구현, 나비, 새, 물고기의 섬세한 움직임을 표현한 것이 특징.
3. 가상이라는 것은 현실의 연장 혹은 꿈의 구체화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가끔 꿈을 꾸며 꿈에서는 모든지 할 수 있을때가 있습니다. 이와같이 가상이라는 것은 테크놀로지의 도움을 받아 현실에서는 조금 힘들거나 어려운것을 모의로 체험해보는 체험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1. VR과 AR은 무엇인가? - VR기술들은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의해 임의로 생선된 환경에 사용자가 완전히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즉, 몰입해 있는 동안은 사용자는 그 주위의 현실세계에 대한 어떤 것도 볼 수가 없이 가상현실에만 몰입한다. 마치 영화 매트릭스와 같은 경우이다.
- AR이란 VR의 한 분야로서 VR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는 분야이다. AR시스템에서의 사용자는 현실세계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그 현실 세계위에 겹쳐진 가상의 물체들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VR은 현실세계를 대체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지만, AR은 현실세계를 보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2. 미디어 아트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 그림자정원 Shadow Garden
그림자 주변에 모여드는 나비, 그림자정원
그림자정원은 관람객의 그림자에 나비와 같은 가상물체(virtual object)가 재미있게 반응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관람객은 그림자 주변을 밝게 비추는 가상의 나비들이 가득한 나비정원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나비들은 무엇인가를 찾는 듯 날아 다니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침내 관람객이 가만히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나비는 손이나 머리 같은 곳으로 내려 앉아 휴식을 취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움직이면 나비도 놀라서 펄럭거리듯 주위를 나는 것을 보는 놀라운 체험을 하게 되는 거죠.
먼저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를 벽이나 스크린 위에 투영하게 됩니다. 참여자가 프로젝터 앞에 서게 되면 그림자가 비춰 집니다. 디지탈 카메라는 벽에 비춰진 그림자를 모니터하여 컴퓨터로 전달하기 위해 벽근처에 매달려 있습니다. 컴퓨터는 실시간으로 모니터한 이미지에 반응하는 알고리즘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림자에 반응한 이미지가 생성되는 겁니다. 생성된 이미지를 프로젝터로 투영하면 이미지가 그림자에 반응하는 것처럼 합쳐 지는 것입니다.
그림자정원의 원형(原型)은 여러 마리의 나비와 위에서 떨어지는 여러가지 색깔의 모래, 그리고 그림자를 먹이로 하는 듯한 이상한 벌레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여자는 자신의 그림자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재미있는 정원 이미지를 얻게 되는 겁니다. 참여자는 가장 멋진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재미있게 노력하게 됩니다.
http://www.mine-control.com/garden22a/bfly22a.avi 여기에 전시되있었는데 링크가 사라졌네요.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인간은 가상세계를 꿈꾸고 동경하면서 현실세계를 발전해 나갑니다. 인간문명의 발전은 그 상상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가상 세계에 대한 상상력이 끊임없이 발전하면서 그 세계가 실제인지 가상인지 경계조차 모호한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가상으로 만든 학교, 가게, 전시회 같은 것들이 등장하면서 가상이지만 현실로도 그 역할을 하는 가상현실이라는 개념도 생겨났습니다. 가상현실의 발전은 인간의 정신적,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게 할 것입니다.
AR -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이라는 뜻으로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연결해주는 즉, 믹싱해주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 로써 사람, 가상공간등의 사이를 통합시켜줌
VR -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이라는 뜻으로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기술로써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한다.
2.미디어아트에서 vr
http://www.youtube.com/watch?v=qMWaQglOV5w
vr과 ar의 결합으로 볼 수 있으며 수용자가 움직이는 손 모양만 가상현실의 세계에 장갑의 모양으로 구현되는 작품입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현실은 실제 삶에서 직접하지 못하거나 가지 못하는것, 또는 상상만 하는 세계를 만들어서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술로, 현재도 일부나마 쓰여지고 있고 미래에는 삶의 여러분야에서 응용되어져서 쓰일것이라 생각된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삶의 질을 미적으로나 실용적으로나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이라 생각한다.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사용 목적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는 가상적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참여자가 주로 시각으로 느끼도록 하며, 보조적으로 청각·촉각 등을 사용한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시점이나 동작의 변화를 감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적절한 변화를 가상환경에 줄 수 있다.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가상 현실과 달리 현실세계의 기반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개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Jeffrey Shaw: Legible City
http://www.youtube.com/watch?v=61l7Y4MS4aU
이 작품은 관람자가 자전거의 페달을 밟으면 그 행위를 컴퓨터가 처리하여 관람자 앞의 스크린을 조작하는 것이다. 스크린은 작가가 가상의 도시로 도입한 맨하탄인데, 이 내부를 관람자가 페달을 밟는 행위로 작품을 조작하여 컴퓨터는 관람자에게 맨하탄을 배회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 작품은 이후 신기술을 계속 적용하여 새로운 버전으로 제작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한 관람객만 이 작품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에서 다수의 관람객이 동시다발적으로 가상의 도시를 방문할 수 있으며 내부 도시도 좀 더 넓은 지역으로 확대되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현 시대에 가상과 현실의 경계는 점점 희미해져간다. 인터넷의 사이버스페이스와 현실은 더이상 별개의 것이 아니다. 현실과 가상은 이제 서로 상호작용하며 섞여가고 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이나 조건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이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가상현실은 PC에서 이미지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또는 확대 및 축소되도록 키보드나 마우스를 조작함으로써, 인터랙티브하게 탐사할 수 있는 3차원 이미지 같은 것들이 있다. 가상현실의 기본 목적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사람의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와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가상현실의 하나이다. 현실 환경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현실 시스템(hybrid VR system)으로 현실세계를 가상세계로 보완해주는 개념인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사용하지만 주는 현실 환경이다. 컴퓨터 그래픽은 현실 환경에 필요한 정보를 추가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증강현실은 완전한 가상세계를 전제로 하는 가상현실과는 달리 현실세계의 환경위에 가상의 대상을 결합시켜 현실의 효과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blog.naver.com/moonchunje?Redirect=Log&logNo=150010579704 위에서 5번째 이미지
주지아의 [무제] 디지털 영상 10분
이 작품은 제 4회 서울 국제 미디어 아트 비엔날레에 전시된 한 작품으로 3d로 파도가 심하게 일렁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은 비록 실재하는 현실의 모습이 아니지만 관람객은 스피커에서 나오는 자연음과 전자음의 묘한 음향으로 현실과 중첩된 세상을 경험하게 된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결국 가상은 현실에 구속되어있다.’ 가상과 현실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 문장 하나로 정리된다. 아무리 가상이더라 하더라도 결국엔 우리의 현실에 기반을 두고 거기에 덧붙이거나 수정하거나 새로 창조함으로써 가상은 완성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고 너무 멀게만 느끼지만은 않는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러한 가상이 곧 자신들에게 현실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볼 때 가상과 현실은 한 직선에 위치할 수 있는 것이다. 가상이 현실로 다가오는 순간.
1.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게임 프로그램에서 가장 먼저 가상현실 기법이 적용되고 있는데, 게임의 경우 입체적으로 구성된 화면 속에 자신이 게임의 주인공으로 등장해 문제를 풀어나간다. 이러한 가상현실은 의학 분야에서 수술 및 해부연습에 사용되고 항공·군사 분야에서는 비행조종을 실제상황처럼 만들어 놓고 훈련에 이용되고 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가상 현실과 달리 현실세계의 기반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개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2. 작품명 : 생명을 쓰는 타자기 작 가 : 크리스타 좀머러 . 로랑 미노뉴 (제 5회 서울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에 전시되었던 작품) 1900년대의 올드 미디어인 타자기가 이 작품에서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한다. 관람객이 타자기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종이위에 작은 점들의 유기적인 생명체들이 나타나고, 이 인공 생명체들은 분주히 움직이며 서로 결합하여 새로운 생명체로 진화하기도하고, 스스로 개체를 생산하기도 한다. 이것은 지능능 가진 기계와 인간의 공생 가는성을 탐구하고 있다.
3. 가상현실은 현재 상당히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또 응용되고 있다. 미디어 아트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가상현실은 재미있는 창조물을 창작해 낼 수 있는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기본적으로 이번 파이널 과제를 제작함에 있어서도 기초적인 발상 자체가 가상현실을 응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관람자가 스크린속의 영상에 직접 반영되어 가상의 현실속에 들어가 체험하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이미 게임과 같은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지만, 미디어 아트에서도 이를 응용한다면 사용자의 몰입감이 더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요즘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말이 많다. 개인적으로도 그 의견에 동의하는데, 실제로 가상속에 있는 어떤 피사체들이 현실속에서 공연을 한다던지, 가상의 어떤 물체를 가지고 현실 공간에 전시를 하는 경우들이 허다하기 때문이다. (이런것을 증강현실이라고 한다.) 그런가하면, 현실에 있는 사물이나 피사체가 가상의 공간에서 여러가지 경험등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은 가상현실이라고 한다.) 이런면에서 가상과 현실은 이미 그 경계선이 무너져 있다고 할 수 있다.
1. VR과 AR은 무엇인가? AR(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이란, VR(Virtual Reality -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서 VR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는 분야이다. VR기술들은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의해 임의로 생성된 환경에 사용자가 완전히 몰입하게 하는것이다. 즉 몰입해 있는 동안은 사용자는 그 주위의 현실세계에 대한 어떤 것도 볼 수가 없이 가상현실에만 몰입한다. 마치 영화 매트릭스와 같은 경우이다. 반면, AR 시스템에서의 사용자는 현실세계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그 현실 세계위에 겹쳐진 가상의 물체들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VR은 현실세계를 대체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지만, AR은 현실세계를 보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한마디로 AR은 VE(합성)와 Telepresence(현실)사이의 중간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www.youtube.com/watch?v=zjDqANIVMRY Yamaguchi Center for Arts and Media 에서 전시되었던 Seiko MIKAMI와 sota ICHIKAWA 의 작업.
바코BARCO 사의 단초점렌즈를 사용하여 지면을 밟은에 따라 중력감을 느낄 수 있는 장치에 고해상도의 영상을 결합시켜 마치 가상공간을 체험하는 듯한 경험을 극대화하였다.
바닥에 장착된 특수한 장비와 센서로, 전시장안을 돌아다니는 관객은 평소 의식하지 않던 중력의 힘과 저항력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다른관객에 의해 발생되는 힘도 느낄 수 있다. 관객의 움직임과 GPS 정보에 의해 실시간으로 바닥에 투사되는 이미지와 사운드, LED 빛 등이 변화하며, 관객들은 공간전체가 변화하는것을 경험할 수 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현실이란 이 세계가 본래 있는 상태로써 오감을 통해 직접 체험할수 있는 상태이며, 왜곡되거나 개인의 의견,상상따위가 추가되지 않는 우리가 사는 세계 그 자체를 말하는것같습니다. 가상이란 현실적인 것이 아니면서도 마치 현실적인 것처럼 보이는 형상이며, 현실과 다르게 왜곡되거나 개인의 의견, 상상 위주로 만들어진 형상이며, 때에따라 현실세계와는 다른 아예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가상현실은 현실세계에서 기술적인 문제로 아직 실현되지 못했거나 아예 실현 불가능한 형상을 창조해낼수 있으며, 현실과 최대한 비슷하고 사람들과의 소통이 잘 될때 높은 평가를 받는것같습니다.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가상의 현실로, 인간의 5감을 컴퓨터로 계산하여 인공적으로 환경을 만들어 현실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AR (Augmented Reality)
실사에 3차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 주는 것으로, 실제 환경과 그래픽 형태의 가상 현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는 기술이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ATLAS in silico
아트와 과학을 연결하여 인간 탐구를 반영한 미디어 아트 작품으로, 생명의 근원과 단일 세포 개체를 3D 가상 모형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각 화면마다 세포 모형이 3D로 나타나며 센서의 움직임을 통해 보기를 원하는 모형을 선택할 수 있고 당기는 동작을 통해 확대하고 자유롭게 회전시키며 확인할 수 있다. 크게 확대시키면 일정한 공간 내에서 활발히 움직이는 점들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http://www.youtube.com/watch?v=fijxS61HH2M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3D Technology의 발전으로 가상 세계에서 현실에서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 현재적으로 가장 많이 발전되어 있는 분야가 게임분야 인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서는 사실 부정적인 입장이다. 게이머에게 있어서는 보다 실제적이고 생동적인 기분을 만끽할 수 있을지 몰라도, 가상과 현실을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게임에 중독되어 있는 사람들을 많이 지켜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하지만 게임분야 외에 3D display 장비들에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영화나 대중매체, 의료분야, 설계 등의 분야가 활성화 된다면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이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입장이다. 또 한 눈에 관측하기 힘든 현실을 가상으로 축소하거나, 아주 작은 것을 확대하여 자유롭게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아직 시뮬레이션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들이 많지만, 발전을 거듭하여 상용화된다면 그 활용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사용 목적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 할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시점이나 동작의 변화를 감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적절한 변화를 가상 환경에 줄수 있다.
AR (Augmented Reality)증강 현실
AR은 가상현실이 한 단계 더 발전한 것으로웹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에 3D 컴퓨터 그래픽을 합성해 가상 사물이 실제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AR은 홀로그램처럼 허공에 보여지는 것이 아닌 카메라가 우리의 눈을 대신해 영상을 받아들여 모니터나 스크린을 통해서 보거나 HMD라고 부르는 머리에 쓰는 개인형 디스플레이장치를 통해 체험할 수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나 개인용 모바일 기기들이 고급 사양을 탑재하고 소형화되가는 추세에다 기본적으로 카메라를 포함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AR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www.youtube.com/watch?v=XSi04a8Wq7I
Children of Arcadia은 맨하탄 경제지구의 실시간 생태를 반영하여 Arcaia라는 가상의 환경 공간에 그것이 결합, 변화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미국의 경제와 서회가 결합된 인터넷으로 부터의 실시간 정보를 모아 이것을 가상공간으로 전환, 17세기 바로크 시대의 그림속에 이상화된 유토피아를 창조해 낸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 현실은 옛날 사람들이 상상한 먼 미래의 개념이 아니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는 그것을 표현 하고, 우리가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컴퓨터나 스크린을 통해 우리는 일상 생활속에서 가상 세계를 접촉, 그것은 우리의 생활 속에 이미 녹아들어 와 있다. 가상 현실은 말 그대로 가상 공간에서 현실 세계를 구현 해 내는 것인데 아직까지는 현실 세계와 완벽하게 똑같이 만들어 내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물이나 공간을 인지하는데 있어 오감을 사용하는 것처럼 그 가상의 공간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각은 앞으로도 더욱더 늘어나고 정교화 되어 발전해 나간다고 생각한다. 착시 효과처럼 '가짜'가 우리를 교란시켜 가상의 공간이 현실처럼 느끼게 된다면, 그것 또한 하나의 실존하는 세계가 되는 것이다.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써, 가상에서 만들어진 현실세계를 가리킨다. AR은 VR의 한 분야로 실제 현실 세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 환경 위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에 가상의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의 기반 위에 가상의 사물이 합성되어 실제 현실에서 보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준다. VR은 현실세계를 대체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지만, AR은 현실세계를 보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이메이션 마우스 패키지 VR입니다. 초반 중반 까지는 지기 구조에 대한 에니메이션이 적용 되고 후반 부분은 어떻게 구동 되는지 직접 만져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품 생산(패키지) 과정 중에서 해외에 있는 바이어와 연락을 취해야 할 경우 제품을 직접 전달 하는 것 보다 웹을 통해서 VR을 구현 한다면 경비와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드백도 역시 빠를거 같습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이 현실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기술이 발달하여 2번에서도 말했듯이 경비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일의 생산라인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 같습니다. 상업적으로는 상당히 도움이 많을것 같지만, 점차 실제와 가상을 구분 못하는 현상까지도 도래할거 같아 사회적으로 물의가 일어날 것도 같습니다. 모든 기술발전에는 밝은 면만 있는게 아니니깐요.
댓글 54개:
화학과 2007602148 조유리
2006709126 전자통신공학과 김지언
미디어영상 2005317023 이시영
2002721134 컴퓨터소프트웨어 심휘형
미디어영상학부 2008906029 강은정
컴퓨터소프트웨어 2005720024 남소진
전자재료공학과 2006730152 김동식
미디어영상학부
2008906025 박영훈
컴퓨터소프트웨어 2005720039 배지영
화학과 2005602108 이정훈
2005317057 미디어영상 김유민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2007720112 최영선
법학부 2009405069 이정모
컴퓨터 소프트웨어 2002721126 장성환
미디어영상학부 2005317063 이범구
2006730152 전자재료공학과 김동식
narekata@naver.com
1.VR과 AR은 무엇인가?
가상현실은 가상공간에 가상의 콘텐츠를 구현하여 2d또는 3d로 이루어진 가상의 공간을 말하는것이다.
반면 증강현실은 실제의 세상에 가상의 디지털콘텐츠를 접목한것으로 흔히 스크린골프같은것을 예로 들수가 있다.
가상현실 자체는 짜여진 그대로 움직일 뿐이지만 증강현실에서는 그 가상현실 객체를 실세계의 움직임을 통해서 만들어 줄 수 있다
2.http://www.youtube.com/watch?v=umbTreYhidM
위는 일본에서 만든 vr을 이용한 증강현실입니다.
카메라와 센서를 부착시켜 실제로는 가상의 자동차가 보이질 않지만, 모니터화면에서 구현되는 모습은 각각의 감각을 센서로 받아 가상의 자동차가 충격에 튕겨져나가고 장애물에 부딪히는 그런 모습을 증강현실로 나타내었습니다.
3.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달로인해 이제 현실과 가상의 구분은 점점 어려워지고 실제로도 현실에서도 가상을 이용한 곳(스크린골프,스크린경마,맥스라이더(롤러코스터)같은 가게)들도 많습니다.
또한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같은 SNS기반의 게임과 트위터같은 단문블로그가 인기인상황에서, 이를 이용한 물건거래라던지 물품거래등을 할수있는 기반이 이미 마련되어있는 하나의 시장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실과 가상의 일체화는 어쩔수없이 받아들어야 하는 흐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뉴미디어아트적인 면에서도 가상과 현실을 결합한 증강현실아트는 서로 유기적인 Interaction을 할수있다는 점에서 뉴미디어아트에서도 빼놓을수없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이듭니다.
다만 이런것에대한 부작용 (여러가지 폭력적인 문제, 정신적인문제)등은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일것이라 생각합니다.
1. VR과 AR은 무엇인가?
VR(가상현실) : 3차원의 공간성, 실시간의 상호작용성, 자기 투사성의 세 요소를 수반한다.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시각과 청각을 이용하지만, 촉각, 힘의 감각, 전정 감각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한다.
'컴퓨터 기술을 통해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과 유사한 또다른 현실을 창조하는 활동'
AR(증강현실) : 가상현실의 한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Semaphore Art Installation Coca Gallery (virtual content)
3D미술관으로 보이는 이곳은 토러스 모양의 물체가 화면에 날아다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 실제로 물체가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또한 가상현실에서 증강현실을 이용한 한예로 보입니다.
마커가 장착된 물체를 공중에 전시하여, 카메라를 통하여 그 마커를 인식하고, 공중에 있는 모니터와 비슷한 장치를 통하여 토러스가 공중에서 날아다니도록 표현하였습니다.
여기서 모니터라고 할수 있는 출력장치가 투명하게 되어있어 현실감을 더 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gOmnvc0DSt4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아무리 과학 기술이 발달하여도 가상 현실은 가상현실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과학을 넘어 예술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실제를 표현하려고 하지만, 그것을 결코 현실을 나타내지 못할것입니다.
현실에서 느낄수 있는 그 감각과 느낌을 표현하는데는 힘들것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보안하고 수정하는것이 앞으로 가상현실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김지언 eon29@hanmail.net
2005317057 미디어영상 김유민
pomnanya@nate.com
1.
-AR:
가상세계가 진짜 세계를 만나 새로운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기술의 하나.
이것을 Augmented Reality(증강현실)이라고 부름.
(Mixed Reality(혼합현실)등의 방법과는 구분 됨.
MR은 가상안에서 현실이 결합된것을 칭하고 AR은 현실안에 가상이 결합된 것임
쉽게 말해 "웹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상현실과 실제 현실을 더한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음."
-VR:
VR(Virtual Reality)은 가상공간 안에서 실제 현실처럼 모사된 세계를 표현하는 기술을 말함.
Cyber로 흔히 널리쓰이는 가상현실의 구현 방법중 하나.
출처:http://doculine.co.kr/23
2.미디어아트에서의 AR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DYVSYC-QWdY$
-가정용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3의 소프트 웨어 중 하나로 AR기술을 응용한 게임
미디어아트의 인터랙셔적인 요소를 AR로 구현한 것으로
가상의 공간에 애완동물을 생성하고 웹캠을 이용한 현실세계의 반응을 사호작용/연동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는 듯 하다
현실세계에서는 존재 할수 없을 정도의 귀엽고 깜찍한 케릭터가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 한다니.
미디어아트와 상업 프로그램과의 합작으로 육성시뮬레이션 게임의 초 현대판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http://ge.ecomagination.com/smartgrid/#/landing_page
-GE의 환경캠페인 사이트인 에코메지네이션 캠페인 사이트
웹캠과 마이크등을 이용할 경우 인터렉션이 가능다고 하는데,
특히 친환경 전력생산의 효율을 AR적인 요소(마이크에 입김을 불어넣으면 프로펠러가 돌아간다!)를 통해 설명함으로써
사람들은 더 강한 인상을 갖을수 있게 된다.
3 가상현실에 대해
상상만으로 존재하던 가상현실들이 어디까지 현실에서 구현이 가능할지는,
아티스트들은 물론, 기술자들도 쉽게 단정지을 수 없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상용/일반화 되고 있는 AR 작품 혹은 상품들은 그 체험자에게 있어 새로운 체험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어쩌면 공상으로만 존재하던 그런 가상현실이 우리 시대에 현실이 되어 나타날 가능성도 무시할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그 기술력이 우리의 '삶' 현실의 삶에서의 도피처가 되고 자아를 분열 시키게 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재고해 봐야 할 것이다.
아니 어쩌면 그 가상현실을 통해 새로히 정의될 사이버 자아의 타당성이나 존재의 가치 부여에 대한 고민 역시 동반해야 할 것이다.
1. VR과 AR은 무엇인가?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연결해주는 즉, 믹싱해주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
. 사람, 가상공간, Context와 Contents 사이를 Seamless하게 통합해 줌
.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음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기술
.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함
. 게임, Second Life 등의 엔터테인먼트에 많이 적용하는 추세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newroa.egloos.com/4608446
작품을 화면을 통하여 VR로 볼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은 실제로 존제하지 않는 것이고 현실은 실제로 존재하고 만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momohey@naver.com
2005720024 남소진
1 . VR이란 Virtual Reality(가상현실)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자가 컨텐츠를 통해 디자인 된 공간을
가상체험 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각 전달 기술이다.
다른 렌더링 기술과는 다르게 interactive한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가 위치나 방위, 질감등 공간의 여러 요소들을 직접 제어함으로써
Internet 사용의 대중화에 대응하여 예술, 과학, 경제, 등 전반적인 사회에서
폭넓은 방면으로 응용할 수 있는 표현기술이다.
AR은 Augmented Reality로 증강현실이라고 불리운다.
실제 AR은 VR의 한 분야로 실제 현실 세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
환경 위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에 가상의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의 기반 위에 가상의 사물이 합성되어 실제 현실에서 보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준다.
2.
http://www.youtube.com/watch?v=LGwHQwgBzSI&feature=fvst 에스콰이어
미디어 아트라고 하기는 좀 다르지만.
3.
http://www.youtube.com/watch?v=U2uH-jrsSxs 아이폰 증강현실
위 동영상은 아이폰에서 실행되는 Nearest Tube라는 어플리케이션의 구현동영상입니다.
아이폰에 달린 카메라에서 받아들이는 현실 그대로의 사진에다가 인터넷(인터넷인지 아이폰에 내장된 정보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을 통해 얻은 정보를 사진과 결합하여 보여줍니다. 화살표를 통해 가야 할 길을 표시해준다거나 그때 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들,
예를 들면 맛있는 밥집이나 자신이 잘 모르는 곳에서의 안내등을 가르쳐주는 등의 기능도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어쩌면 나중에는 정말 지갑,카메라,지도 뭐 이런것들 없이 모바일폰 하나만 가지고 집 밖을 돌아다닐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는 이렇게 컴퓨터에서만 머물던 가상이 현실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typedeath@naver.com
2008906025 미디어영상학부 박영훈.
국어 국문학과 2004316112 김명석
2004316112 김명석
1)
VR [ Virtual Reality ]
사용자가 컴퓨터로 생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보고, 듣고, 느끼면서 데이터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가상의 공간에서 움직일 수 있다.
AR [ Agumented Reality ]
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 현실.
2)
http://aliceon.tistory.com/1046
balldropping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게임은 볼(ball)이 떨어지면서(drop) 소리로 표현되는 게임인데요. 자세히 이 게임을 설명하면, 게임 프로그램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매체(모바일 폰, 자신의 컴퓨터에 따라)에 다운 받아 실행하면 검정색으로 된 바탕화면 왼쪽 위에서 연속적으로 작은 볼(ball)들이 떨어집니다. 이때 마우스를 이용해 화면 여러 곳곳에 선을 그리면 볼이 그 선들과 만나면서 새로운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여러 개로 만들어진 선들 사이로 볼들이 여러 방향으로 튕겨 지면서 볼들이 점점 커지고 또 다른 새롭고 다양한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3)
가상과 현실사이의 구분은 희미해졌다.
가상의 컴퓨터 게임이 현실에 미치는 영향
또는 현실의 기술 또는 상황이 가상의 미니홈피에 미치는 영향등 이미 가상과 현실은 밀접하게 상호작용하고 있다.
전자는 폭력성으로 유명한 게임 GTA를 들수가 있고 후자는 요즘의 루저 사태이다. 그 개인의 홈피는 물론 홍익대 홈피마저도 큰 곤혹을 겪고 있다고 한다.
즉 가상과 현실은 이미 가상현실이라는 단어처럼 한몸으로 붙어버린 샴 쌍둥이 같은것이다.
anfqlcskfro@empal.com
2003507071 경영학과 안시현
1. VR과 AR은 무엇인가?
VR(가상현실) : 3차원의 공간성, 실시간의 상호작용성, 자기 투사성의 세 요소를 수반한다.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시각과 청각을 이용하지만, 촉각, 힘의 감각, 전정 감각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한다.
'컴퓨터 기술을 통해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과 유사한 또다른 현실을 창조하는 활동'을 말한다.
AR(증강현실) : 가상현실의 한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번에 개봉하는 3d영화인 '아바타'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나 기구들의 정보가 담겨져있는 카드를
카메라가 인식하게 되면 아바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카드의 정보를 읽고
모니터에 나타나는 화면에서는 마치 실제로 그 인물들이 등장하는 것 같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출처:http://www.youtube.com/watch?v=7JWk_JIE3Ow&feature=related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현실의 발전은 인간들에게 새로운 삶의 영역을 제시할 수있다고 봅니다.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것들을 가상으로나마 경험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욕구해소나 간접체험같은 활동에 이용가능 합니다.
일차원적인 욕구해소측면만이 아니라 예술이나 정신적 활동에서도
새로운 분야를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ykaga@naver.com
2003507128 정민규
1. Virtual Reality 즉 가상현실로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에서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초월하여 표현된 현실감. 가상 현실이라는 용어는 미국 VPL-리서치사와 미국 국립 항공 우주국(NASA)의 에이미스(Ames) 연구소가 ‘가상 환경 워크스테이션’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용어로, 데이터 글러브(가상적인 손)나 데이터 슈트 등을 상품화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컴퓨터 화면에 입체 형태의 컴퓨터 그래픽스(CG)로 표시된 3차원 물체를 데이터 글러브를 사용하여 현실에 가까운 감각으로 느낀다거나 들어 올리는 것이다.
Artificial Reality 즉 인공현실감 컴퓨터가 만들어 내는 가상 세계로 사람이 끌려 들어가 마치 실제의 세계 속에 있는 듯한 느낌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가상 공간(virtual space), 가상 현실감(virtual reality)이라고도 한다. 또는 Augmented Reality 즉 증강 현실 실세계에 3차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 주는 것으로 현실에 기반을 두고 실세계 환경과 그래픽 형태의 가상 현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실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는 기술. 스포츠 중계 시 등장하는 선수가 소속된 국가의 국기나 선수의 정보를 보여 주거나 두부 장착형 디스플레이(HMD)로 사용자가 보는 실제 환경에 컴퓨터 그래픽스, 문자 등을 겹쳐 실시간으로 보여 주는 것 등이 증강 현실의 대표적인 예이다.
2.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 작가님의 디지털 병풍.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2594633
40인치 대형 스크린 8개로 구현, 나비, 새, 물고기의 섬세한 움직임을 표현한 것이 특징.
3. 가상이라는 것은 현실의 연장 혹은 꿈의 구체화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가끔 꿈을 꾸며 꿈에서는 모든지 할 수 있을때가 있습니다. 이와같이 가상이라는 것은 테크놀로지의 도움을 받아 현실에서는 조금 힘들거나 어려운것을 모의로 체험해보는 체험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shoorie@naver.com
일반적으로 게임처럼 3D로 만들어진 공간에서 우리의 시선을
움직이는 것이 가상현실 ( VR ) 이라고 한다면 현실공간에 가상의 물
체를 부분적으로 결합하거나 정보를 추가해 실시간 보여주는
기술을 증강현실 ( AR ) 이라고 한다.
현실과 가상 속에 기와 생명을 넣다 라느 주제로 작품전을 열고 그 잠품전을 소개한 블로그입니다.
http://blog.ohmynews.com/seulsong/303197
가상현실과 현실은 전차 긔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다. 현실에서의 나도 나지만 가상세계에서의 나또한 나이다.
앞으로 현실과 가상현실은 엄염히 다르ㅁ로 착각하지 않도록 조심하여한다.
메일은 nicechm@daum.net 입니다
2003731052 정보제어공학과 하태삼
1. VR과 AR은 무엇인가?
- VR기술들은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의해 임의로 생선된 환경에 사용자가 완전히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즉, 몰입해 있는 동안은 사용자는 그 주위의 현실세계에 대한 어떤 것도 볼 수가 없이 가상현실에만 몰입한다. 마치 영화 매트릭스와 같은 경우이다.
- AR이란 VR의 한 분야로서 VR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는 분야이다. AR시스템에서의 사용자는 현실세계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그 현실 세계위에 겹쳐진 가상의 물체들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VR은 현실세계를 대체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지만, AR은 현실세계를 보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2. 미디어 아트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 그림자정원 Shadow Garden
그림자 주변에 모여드는 나비, 그림자정원
그림자정원은 관람객의 그림자에 나비와 같은 가상물체(virtual object)가 재미있게 반응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관람객은 그림자 주변을 밝게 비추는 가상의 나비들이 가득한 나비정원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나비들은 무엇인가를 찾는 듯 날아 다니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침내 관람객이 가만히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나비는 손이나 머리 같은 곳으로 내려 앉아 휴식을 취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움직이면 나비도 놀라서 펄럭거리듯 주위를 나는 것을 보는 놀라운 체험을 하게 되는 거죠.
먼저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를 벽이나 스크린 위에 투영하게 됩니다. 참여자가 프로젝터 앞에 서게 되면 그림자가 비춰 집니다. 디지탈 카메라는 벽에 비춰진 그림자를 모니터하여 컴퓨터로 전달하기 위해 벽근처에 매달려 있습니다. 컴퓨터는 실시간으로 모니터한 이미지에 반응하는 알고리즘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림자에 반응한 이미지가 생성되는 겁니다. 생성된 이미지를 프로젝터로 투영하면 이미지가 그림자에 반응하는 것처럼 합쳐 지는 것입니다.
그림자정원의 원형(原型)은 여러 마리의 나비와 위에서 떨어지는 여러가지 색깔의 모래, 그리고 그림자를 먹이로 하는 듯한 이상한 벌레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여자는 자신의 그림자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재미있는 정원 이미지를 얻게 되는 겁니다. 참여자는 가장 멋진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재미있게 노력하게 됩니다.
http://www.mine-control.com/garden22a/bfly22a.avi
여기에 전시되있었는데 링크가 사라졌네요.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인간은 가상세계를 꿈꾸고 동경하면서 현실세계를 발전해 나갑니다. 인간문명의 발전은 그 상상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가상 세계에 대한 상상력이 끊임없이 발전하면서 그 세계가 실제인지 가상인지 경계조차 모호한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가상으로 만든 학교, 가게, 전시회 같은 것들이 등장하면서 가상이지만 현실로도 그 역할을 하는 가상현실이라는 개념도 생겨났습니다. 가상현실의 발전은 인간의 정신적,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게 할 것입니다.
bhuta3@dreamwiz.com
경영학과 2003507079 이강헌
이메일 lkh_83@nate.com
1. VR과 AR은 무엇인가?
AR -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이라는 뜻으로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연결해주는 즉, 믹싱해주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
로써 사람, 가상공간등의 사이를 통합시켜줌
VR -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이라는 뜻으로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기술로써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한다.
2.미디어아트에서 vr
http://www.youtube.com/watch?v=qMWaQglOV5w
vr과 ar의 결합으로 볼 수 있으며 수용자가 움직이는 손 모양만 가상현실의 세계에 장갑의 모양으로 구현되는 작품입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현실은 실제 삶에서 직접하지 못하거나 가지 못하는것, 또는 상상만 하는 세계를 만들어서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술로, 현재도 일부나마 쓰여지고 있고 미래에는 삶의 여러분야에서 응용되어져서 쓰일것이라 생각된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삶의 질을 미적으로나 실용적으로나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이라 생각한다.
전자통신공학과
2003709068 김수민
1. VR과 AR은 무엇인가?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사용 목적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는 가상적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참여자가 주로 시각으로 느끼도록 하며, 보조적으로 청각·촉각 등을 사용한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시점이나 동작의 변화를 감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적절한 변화를 가상환경에 줄 수 있다.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가상 현실과 달리 현실세계의 기반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개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Jeffrey Shaw: Legible City
http://www.youtube.com/watch?v=61l7Y4MS4aU
이 작품은 관람자가 자전거의 페달을 밟으면 그 행위를 컴퓨터가 처리하여 관람자 앞의 스크린을 조작하는 것이다. 스크린은 작가가 가상의 도시로 도입한 맨하탄인데, 이 내부를 관람자가 페달을 밟는 행위로 작품을 조작하여 컴퓨터는 관람자에게 맨하탄을 배회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 작품은 이후 신기술을 계속 적용하여 새로운 버전으로 제작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한 관람객만 이 작품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에서 다수의 관람객이 동시다발적으로 가상의 도시를 방문할 수 있으며 내부 도시도 좀 더 넓은 지역으로 확대되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현 시대에 가상과 현실의 경계는 점점 희미해져간다.
인터넷의 사이버스페이스와 현실은 더이상 별개의 것이 아니다.
현실과 가상은 이제 서로 상호작용하며 섞여가고 있다.
미디어영상학부 2007906053 정다운
1. VR과 AR은 무엇인가?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이나 조건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이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가상현실은 PC에서 이미지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또는 확대 및 축소되도록 키보드나 마우스를 조작함으로써, 인터랙티브하게 탐사할 수 있는 3차원 이미지 같은 것들이 있다. 가상현실의 기본 목적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사람의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와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가상현실의 하나이다. 현실 환경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현실 시스템(hybrid VR system)으로 현실세계를 가상세계로 보완해주는 개념인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사용하지만 주는 현실 환경이다. 컴퓨터 그래픽은 현실 환경에 필요한 정보를 추가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증강현실은 완전한 가상세계를 전제로 하는 가상현실과는 달리 현실세계의 환경위에 가상의 대상을 결합시켜 현실의 효과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blog.naver.com/moonchunje?Redirect=Log&logNo=150010579704
위에서 5번째 이미지
주지아의 [무제] 디지털 영상 10분
이 작품은 제 4회 서울 국제 미디어 아트 비엔날레에 전시된 한 작품으로 3d로 파도가 심하게 일렁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은 비록 실재하는 현실의 모습이 아니지만 관람객은 스피커에서 나오는 자연음과 전자음의 묘한 음향으로 현실과 중첩된 세상을 경험하게 된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결국 가상은 현실에 구속되어있다.’
가상과 현실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 문장 하나로 정리된다. 아무리 가상이더라 하더라도 결국엔 우리의 현실에 기반을 두고 거기에 덧붙이거나 수정하거나 새로 창조함으로써 가상은 완성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고 너무 멀게만 느끼지만은 않는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러한 가상이 곧 자신들에게 현실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볼 때 가상과 현실은 한 직선에 위치할 수 있는 것이다. 가상이 현실로 다가오는 순간.
mochikoo@naver.com
1.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게임 프로그램에서 가장 먼저 가상현실 기법이 적용되고 있는데, 게임의 경우 입체적으로 구성된 화면 속에 자신이 게임의 주인공으로 등장해 문제를 풀어나간다. 이러한 가상현실은 의학 분야에서 수술 및 해부연습에 사용되고 항공·군사 분야에서는 비행조종을 실제상황처럼 만들어 놓고 훈련에 이용되고 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가상 현실과 달리 현실세계의 기반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개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2. 작품명 : 생명을 쓰는 타자기
작 가 : 크리스타 좀머러 . 로랑 미노뉴
(제 5회 서울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에 전시되었던 작품)
1900년대의 올드 미디어인 타자기가 이 작품에서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한다.
관람객이 타자기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종이위에 작은 점들의 유기적인 생명체들이 나타나고,
이 인공 생명체들은 분주히 움직이며 서로 결합하여 새로운 생명체로 진화하기도하고, 스스로 개체를 생산하기도 한다. 이것은 지능능 가진 기계와 인간의 공생 가는성을 탐구하고 있다.
3. 가상현실은 현재 상당히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또 응용되고 있다. 미디어 아트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가상현실은 재미있는 창조물을 창작해 낼 수 있는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기본적으로 이번 파이널 과제를 제작함에 있어서도 기초적인 발상 자체가 가상현실을 응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관람자가 스크린속의 영상에 직접 반영되어 가상의 현실속에 들어가 체험하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이미 게임과 같은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지만, 미디어 아트에서도 이를 응용한다면 사용자의 몰입감이 더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요즘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말이 많다. 개인적으로도 그 의견에 동의하는데, 실제로 가상속에 있는 어떤 피사체들이 현실속에서 공연을 한다던지, 가상의 어떤 물체를 가지고 현실 공간에 전시를 하는 경우들이 허다하기 때문이다. (이런것을 증강현실이라고 한다.) 그런가하면, 현실에 있는 사물이나 피사체가 가상의 공간에서 여러가지 경험등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은 가상현실이라고 한다.) 이런면에서 가상과 현실은 이미 그 경계선이 무너져 있다고 할 수 있다.
neverask@naver.com
1. VR과 AR은 무엇인가?
AR(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이란, VR(Virtual Reality -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서 VR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는 분야이다. VR기술들은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의해 임의로 생성된 환경에 사용자가 완전히 몰입하게 하는것이다. 즉 몰입해 있는 동안은 사용자는 그 주위의 현실세계에 대한 어떤 것도 볼 수가 없이 가상현실에만 몰입한다. 마치 영화 매트릭스와 같은 경우이다.
반면, AR 시스템에서의 사용자는 현실세계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그 현실 세계위에 겹쳐진 가상의 물체들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VR은 현실세계를 대체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지만, AR은 현실세계를 보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한마디로 AR은 VE(합성)와 Telepresence(현실)사이의 중간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www.youtube.com/watch?v=zjDqANIVMRY
Yamaguchi Center for Arts and Media 에서 전시되었던 Seiko MIKAMI와 sota ICHIKAWA 의 작업.
바코BARCO 사의 단초점렌즈를 사용하여 지면을 밟은에 따라 중력감을 느낄 수 있는
장치에 고해상도의 영상을 결합시켜 마치 가상공간을 체험하는 듯한 경험을 극대화하였다.
바닥에 장착된 특수한 장비와 센서로, 전시장안을 돌아다니는 관객은 평소 의식하지 않던 중력의 힘과 저항력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다른관객에 의해 발생되는 힘도 느낄 수 있다.
관객의 움직임과 GPS 정보에 의해 실시간으로 바닥에 투사되는 이미지와 사운드, LED 빛 등이 변화하며, 관객들은 공간전체가 변화하는것을 경험할 수 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현실이란 이 세계가 본래 있는 상태로써 오감을 통해 직접 체험할수 있는 상태이며, 왜곡되거나 개인의 의견,상상따위가 추가되지 않는 우리가 사는 세계 그 자체를 말하는것같습니다.
가상이란 현실적인 것이 아니면서도 마치 현실적인 것처럼 보이는 형상이며, 현실과 다르게 왜곡되거나 개인의 의견, 상상 위주로 만들어진 형상이며, 때에따라 현실세계와는 다른 아예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가상현실은 현실세계에서 기술적인 문제로 아직 실현되지 못했거나 아예 실현 불가능한 형상을 창조해낼수 있으며, 현실과 최대한 비슷하고 사람들과의 소통이 잘 될때 높은 평가를 받는것같습니다.
메일주소
sun850216@hotmail.com
전자통신공학과
2003709068 김수민
bichungummu@naver.com
오류가 나서 메일로 보냈습니다
2002126026 환경공학과 박인준
maninjoon@naver.com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2004721182 석영록
e-mail : guzitmal@paran.com
1. VR과 AR은 무엇인가?
VR (Virtual Reality)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가상의 현실로, 인간의 5감을 컴퓨터로 계산하여 인공적으로 환경을 만들어 현실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AR (Augmented Reality)
실사에 3차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 주는 것으로, 실제 환경과 그래픽 형태의 가상 현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는 기술이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ATLAS in silico
아트와 과학을 연결하여 인간 탐구를 반영한 미디어 아트 작품으로, 생명의 근원과 단일 세포 개체를 3D 가상 모형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각 화면마다 세포 모형이 3D로 나타나며 센서의 움직임을 통해 보기를 원하는 모형을 선택할 수 있고 당기는 동작을 통해 확대하고 자유롭게 회전시키며 확인할 수 있다. 크게 확대시키면 일정한 공간 내에서 활발히 움직이는 점들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http://www.youtube.com/watch?v=fijxS61HH2M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3D Technology의 발전으로 가상 세계에서 현실에서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 현재적으로 가장 많이 발전되어 있는 분야가 게임분야 인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서는 사실 부정적인 입장이다. 게이머에게 있어서는 보다 실제적이고 생동적인 기분을 만끽할 수 있을지 몰라도, 가상과 현실을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게임에 중독되어 있는 사람들을 많이 지켜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하지만 게임분야 외에 3D display 장비들에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영화나 대중매체, 의료분야, 설계 등의 분야가 활성화 된다면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이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입장이다. 또 한 눈에 관측하기 힘든 현실을 가상으로 축소하거나, 아주 작은 것을 확대하여 자유롭게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아직 시뮬레이션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들이 많지만, 발전을 거듭하여 상용화된다면 그 활용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생각한다.
1. VR과 AR은 무엇인가?
VR (Virtual Reality)가상현실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사용 목적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 할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시점이나 동작의 변화를 감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적절한 변화를 가상 환경에 줄수 있다.
AR (Augmented Reality)증강 현실
AR은 가상현실이 한 단계 더 발전한 것으로웹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에 3D 컴퓨터 그래픽을 합성해 가상 사물이 실제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AR은 홀로그램처럼 허공에 보여지는 것이 아닌 카메라가 우리의 눈을 대신해 영상을 받아들여 모니터나 스크린을 통해서 보거나 HMD라고 부르는 머리에 쓰는 개인형 디스플레이장치를 통해 체험할 수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나 개인용 모바일 기기들이 고급 사양을 탑재하고 소형화되가는 추세에다 기본적으로 카메라를 포함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AR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www.youtube.com/watch?v=XSi04a8Wq7I
Children of Arcadia은 맨하탄 경제지구의 실시간 생태를 반영하여 Arcaia라는 가상의 환경 공간에 그것이 결합, 변화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미국의 경제와 서회가 결합된 인터넷으로 부터의 실시간 정보를 모아 이것을 가상공간으로 전환, 17세기 바로크 시대의 그림속에 이상화된 유토피아를 창조해 낸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 현실은 옛날 사람들이 상상한 먼 미래의 개념이 아니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는 그것을 표현 하고, 우리가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컴퓨터나 스크린을 통해 우리는 일상 생활속에서 가상 세계를 접촉, 그것은 우리의 생활 속에 이미 녹아들어 와 있다. 가상 현실은 말 그대로 가상 공간에서 현실 세계를 구현 해 내는 것인데 아직까지는 현실 세계와 완벽하게 똑같이 만들어 내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물이나 공간을 인지하는데 있어 오감을 사용하는 것처럼 그 가상의 공간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각은 앞으로도 더욱더 늘어나고 정교화 되어 발전해 나간다고 생각한다. 착시 효과처럼 '가짜'가 우리를 교란시켜 가상의 공간이 현실처럼 느끼게 된다면, 그것 또한 하나의 실존하는 세계가 되는 것이다.
1. VR과 AR은 무엇인가?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써, 가상에서 만들어진 현실세계를 가리킨다. AR은 VR의 한 분야로 실제 현실 세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원래 환경 위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에 가상의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의 기반 위에 가상의 사물이 합성되어 실제 현실에서 보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준다.
VR은 현실세계를 대체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지만, AR은 현실세계를 보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2. Media art에서 VR 작품의 예를 제시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blog.naver.com/noho23?Redirect=Log&logNo=40090415420&vid=0
이메이션 마우스 패키지 VR입니다.
초반 중반 까지는 지기 구조에 대한 에니메이션이 적용 되고 후반 부분은 어떻게 구동 되는지 직접 만져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품 생산(패키지) 과정 중에서 해외에 있는 바이어와 연락을 취해야 할 경우 제품을 직접 전달 하는 것 보다 웹을 통해서 VR을 구현 한다면 경비와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드백도 역시 빠를거 같습니다.
3. 가상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상이 현실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기술이 발달하여 2번에서도 말했듯이 경비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일의 생산라인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 같습니다. 상업적으로는 상당히 도움이 많을것 같지만, 점차 실제와 가상을 구분 못하는 현상까지도 도래할거 같아 사회적으로 물의가 일어날 것도 같습니다. 모든 기술발전에는 밝은 면만 있는게 아니니깐요.
goyotaki@naver.com
2005317063 이범구
이메일 주소를 안남겼었네요.
미디어영상 2005317023 이시영
itsmie@naver.com
댓글 쓰기